•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즐겨찾기회사소개지역방송회사소개위약금조회

제목

충남지역 폭염에 사람과 가축의 건강 비상

기자김종혁

등록일시2018-07-17 19:08:42

조회수3,746

정치/행정

■ CMB 대전방송 뉴스

 

<아나운서>
충남에서는 최근 연일 30℃가 넘는 폭염이 이어지면서 지속적인 고온으로 인한 농작물과 축산물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피해현황과 관리법에 대해 김형식 기자와 전화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답변] 네, 김형식입니다.

▶ 김형식 기자 / 010-9745-1077

1. 최근 폭염으로 인한 가축폐사와 온열질환으로 인한 피해발생이 잇따르고 있는데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충남도, 닭 12만 8천 마리 · 돼지 160두 폐사
▶ 폭염으로 인한 가축 폐사율… 작년 대비 28% 증가

네, 최근 연일 30도가 넘는 불볕더위가 이어지면서 가축 폐사 등 농가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장마 후 찾아온 폭염으로 지금까지 닭 75만 3천 마리 등 가축 79만 마리가 폐사해 42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 증가한 수치인데요.

충남도의 경우 닭 12만 8000마리, 돼지 160두가 연일 이어진 불볕 더위를 이기지 못하고 죽어갔습니다.

가축 뿐 아니라 사람들도 더위와 힘겨운 싸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충남도에서는 35도가 넘는 폭염 속에 24명의 온열질환자가 추가로 발생해 올 들어 37명이 온열질환으로 응급실에서 진료 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2. 네, 이처럼 계속되는 폭염 속 농작물과 축산물 관리가 중요한 시기인데요. 어떠한 방법으로 가축과 농작물을 관리 할 수 있는지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 벼, 물 흘러대기 실시 · 규산과 칼륨비료 사용
▶ 선풍기 · 환풍기 최대한 이용… 축사지붕에 그늘막 설치
 
네. 폭염 주의보나 경보 등 지속적인 고온은 작물의 생육부진과 양분결핍으로 인한 수량감소 초래 등의 피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폭염특보가 지속되면 벼는 물 흘러대기를 실시하며 규산과 칼륨비료를 더 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밭작물은 토양수분 증발과 지온상승을 억제시키고 채소나 과수의 경우에는 정기적 관수실시로 토양이 적당한 습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채소는 탄저병과 역병, 진딧물 등 병해충 방제를 실시하고 과수는 미세살수를 함으로서 과비대 등 생육이 불량해지는 것을 방지하며 햇빛데임으로 과피를 보호하기 위해 봉지를 씌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축은 식욕저하와 발육부진, 질병발생 등의 피해가 나타나므로 고온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 돼지 등 가축은 축사 내부 온도 상승을 억제해야 하며, 시원한 물을 자주 갈아주고 충분한 양을 공급해야 해줘야 합니다.  

환기창이나 통풍창을 이용하여 항상 시원한 바람이 축사내로 들어오도록 조치하고, 천정이나 벽 단열재 부착으로 복사열 상승 방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온시에는 선풍기·환풍기를 최대한 이용하고, 축사지붕과 운동장에 물 뿌리기와 그늘막을 설치해 온도를 낮춰주는 것도 좋습니다.

 

3. 폭염에 잘 대비하기 위해서 농ㆍ축산물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 농업인의 건강관리에도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일할 때 주의사항은?


▶ 갈증 느끼기 이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
▶ 통풍이 잘 되는 작업복 착용… 챙 넓은 모자 · 밝고 헐렁한 옷

농업인은 기온이 올라가는 오후 12시에서 5시 농작업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농작업을 해야 할 경우 휴식시간을 짧게 여러 번 하고 시설하우스나 야외 작업 시 통풍이 잘 되는 작업복을 착용해 몸의 열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폭염 시에는, 갈증을 느끼기 이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며 어지러움과 두통, 메스꺼움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여야 합니다.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챙 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면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겨 옷을 풀고 시원한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려야 하며, 환자에게 수분보충은 도움 되나 의식 없는 경우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음료수를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하며 신속히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네, 농업과 축산업에 종사하시는 모두가 올 여름 폭염으로 인한 농축산물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김형식 기자 수고했습니다.

 

[답변] 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김형식 기자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CMB대전방송 #뉴스와이드 #굿뉴스 #대전시 #대전 동구 #대전 중구 #대전 서구 #대전 대덕구 #대전 유성구 #충청남도 #공주시 #보령시 #논산시 #계룡시 #부여군 #서천군 #금산군 #세종시

 

[Copyright (c) by cmbdj.co.kr, Inc. All rights reserved]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사진제목
대전 유망 소상공인 5월 17일까지 모집… 성장 자금 2..박현수 기자 [2024.04.25] [3,183]

[아나운서]대전을 대표할 지역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지원하는 사업이 추진됩니다. [기사]대전시는 오는 5월 17일까지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 4곳을 모집해 성장 자금을 업체당 2천..more
주택가격 소비자 전망 5개월 만 낙관적김종혁 기자 [2024.04.25] [3,174]

[아나운서]소비자들의 1년 후 주택가격 전망이 5개월 만에 가장 낙관적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기사]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4월 주택가격전망 소비자동향지수는 전달보다 6포인트 오른 ..more
CMB, 충남 보령 주공4차아파트서 행복데이 진행금채윤 기자 [2024.04.25] [3,241]

[아나운서]CMB가 충남 보령 주공4차아파트를 찾아 환경정화활동과 전송망 합동점검 등 행복데이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기사]CMB 임직원들은 아파트 주변 환경정화활동을 펼치며, 레인보우TV OTT 서비스 안내 등 ..more
대전 동부 녹색어머니연합회, 교통안전 캠페인 펼쳐박현수 기자 [2024.04.25] [3,253]

[아나운서]대전 동부 녹색어머니연합회가 대전 동부경찰서 등 유관 기관․단체와 함께 교통안전 캠페인 펼쳤습니다. [기사]대전 용전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이날 캠페인에는 박희조 동구청장과 구의원들도 참..more
충남도, KAIST 부설 과학영재학교 설립 추진이채령 기자 [2024.04.24] [3,375]

[아나운서]카이스트 부설 교육기관인 한국과학영재학교 캠퍼스가 2028년 충남 내포신도시에서 문을 엽니다.[기사]충남도와 홍성군, 카이스트는 업무협약을 체결해, 캠퍼스 운영은 카이스트가 맡고, 도와 홍성군은..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