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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빨간 신호등? 교통 약자 위한 도로는 어디에…

기자황주향

등록일시2018-10-30 17:31:17

조회수4,541

사회/스포츠

■ CMB대전방송 뉴스 


횡단보도를 걷다가 초록불이 깜빡 거려서 뛰어보신 경험, 한 번 쯤은 있으실 겁니다. 도로가 크면 클수록 일반인들도 횡단하기가 힘든데요. 거동이 불편하거나 걸음이 느린 교통 약자들에게는 이 ‘녹색 신호시간’이 짧기만 합니다. 그 실태를 황주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매일 복지관을 가기 위해 6차선도로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80대 박용득 어르신

빨간 신호에서 기다리다 초록신호로 바뀌면서 횡단보로를 건너지만
항상 짧게 느껴집니다.

몸이 불편한 박 어르신에게는 34초로 35m를 걷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 박용득 / 대전시 중구 중촌동
초록불이 너무 짧아요. 조금만 한 2~3초만 길게 해줘도 충분하게 건너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젊은 사람들이야 뛰어 갈 수 있으니까 괜찮을 수 있지만 나이 먹은 사람들은 불편이 있지요. 다리가 별로 안 좋으니까 뛰지를 못 하잖아요.

 

1년여 전 교통사고로 고관절을 다쳐 일반인보다 몸이 성치 못해 늘 지팡이를 지녀야 하고, 그러다보니 걸음이 느려 불편한 겁니다.

70대 후반의 황계숙 어르신의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초록불이 켜지고 많은 사람들이 길을 건너지만, 젊은 사람들에 비해 한참 늦어 빨간불이 바뀔 때쯤에서야 반대편까지 건너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신호등에 남은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써있지 않는 곳이라면 마음은 더 급해집니다.

 

▶ 황계숙 / 대전시 유성구 노은동
(보행자 신호가) 초록불 켜지다가 갑자기 빨간 불로 바뀌면 차가 확 가버리죠. 그러면 당황해서 노인들은 나이가 있으니까 다리가 휘청휘청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럴 때는 우리가 위험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노인들이 관절 질병이 있기도 하고 그러니까 노인들이 가기가 힘이 들어서 한 1~2초만이라도 신호등 시간을 길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신호 (잔여 초 단위가) 안 보이는 곳은 다니기가 힘들어서 좌우로도 많이 살펴야 하고 건너려면 다리가 아파서 힘듭니다.

실제 행정안전부에서는 올해 초 지자체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과 전문가가 함께 벌인 합동 점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가운데 10명 중 7명 이상은 도로 횡단 중 발생했습니다.

또한 2016년을 기준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가운데 보행 사망자는 약 40%에 해당하는 1천 7백여 명.

그 중 노인 사망자는 50%가 넘는 수치를 차지해 노인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가장 취약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나가본 도로는 노인 보행자들이 접할 위험이 여기저기에 산적해있었습니다.

 

▶ 황주향 기자 / CMB
제가 지금 나와 있는 이곳은 왕복 3차선부터 6차선까지 혼재돼있는 큰 오거리입니다. 하지만 이 횡단보도의 길이가 짧고 긴 것에 관계없이 시간은 동일해, 상대적으로 교통 약자들은 잰걸음을 걸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왕복 3차선인 도로에서 신호등이 켜진 뒤 꺼지기까지의 시간을 실제 측정해봤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경찰청 매뉴얼에 따라 횡단보도 녹색신호시간을 정해두고 있습니다.

일반인의 경우 1초당 1m, 장애인과 노인 등 교통 약자는 1초당 0.8m를 간다고 가정하는 겁니다.

이에 대입해보면 왕복 3차선 도로에 교통약자도 비교적 충분히 지나다닐 수 있는 약 34초가 주어져 충분해보이지만, 문제는 왕복 5~6차선의 횡단보도에도 ‘똑같은’ 시간이 주어진단 겁니다.

이에 비교적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나 걸음이 느린 교통약자들은 큰 도로를 건널 때면 걸음이 빨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 이은권 국회의원 / 대전 중구 (전화연결)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가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가 급속도로 늘고 있고, 또 이런 시대 흐름에 맞춰서 교통안전 관련 정책을 새로 짤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직도 고령자 교통안전 문제는 다뤄진 적이 없다는 것을 저도 지적한 바 있습니다. 현재 경찰청 심의위원회에서 만든 교통신호기 설치 매뉴얼에 따르면 (녹색신호시간에 관해) 최소시간을 규정하고 있어서 이번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아마 지적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서 관련 업무를 계획하고 있고, 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책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노인 보행자 안전관리를 위한 입법에 있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당연히 나설 생각입니다.

 

최근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녹색신호시간 매뉴얼 기준은 지금으로부터 약 20년이 넘은 1992년 연구에 따른 가정인데다, 당시 서울 시내 교차로 20곳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서울아산병원과 카이스트 연구팀이 노인 1천 3백여 명을 대상으로 연구에서도,

 

걸음이 느린 남자 노인 하위 4분의 1의 보행속도는 초속 0.663m. 여자 노인 하위 4분의 1은 0.545m로 나타나 우리나라 교통약자 녹색신호시간 책정 기준인 0.8m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이은권 국회의원 / 대전 중구 (전화연결)
여러 연구 결과에 맞춰서 (녹색신호) 시간을 연장하는 것 뿐만 아니라 대부분 교통신호의 녹색등에 초 단위로 숫자를 표기해놓은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아직 설치 안 된 곳이 많아서 횡단보도를 건널 때 내가 건너가는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났고, 얼마나 시간이 남았는지 눈으로 확인하면서 건널 수 있는 이런 것들도 도입하려고 제가 문제 제기를 하고 있습니다. 노인약자들에 대한 배려하는 마음으로 이런 기기 설치들을 지역 여건에 맞게 잘 정비하는 것이 또한 도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영상취재 김형기)
최근 5년간 매년 1만 건을 넘어서며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녹색 신호등’이 교통 약자들을 위한 진정한 ‘안전 신호등’이 되기 위해서는

노인보호구역 추가 지정이나 고령자 정기 교통안전교육, 녹색신호시간 신호등 표기 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CMB뉴스 황주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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