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운서>
3개 자치구가 지역 내 보차혼용도로 현황 요청에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보행환경 개선사업 제안서를 제출한 두 곳은 자료가 없다는 답을 내놨습니다. 보차혼용도로 인도 설치를 위해 막대한 예산이 문제점으로 꼽히는데, 예산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김학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10명 가운데 8명꼴이 사망하며 심각성이 증가하고 있는 보차혼용도로.
문제점을 되짚어보고, 개선방안은 없는 것인지 지역 내 보차혼용도로를 찾아갔습니다.
▶ 김학준 기자 / CMB
여러 점포가 있고 주거지가 다닥다닥 붙어있는 곳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통학로가 되는 곳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인도는커녕 차량의 운행속도를 제한하거나 보행자의 안전을 담보할 만한 시설물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사람 한 명이 다닐 수 있는 공간에 붙어 차를 피해가고 있지만, 도로 주변에는 그 흔한 차량속도제한도 보행자 우선구역 설정도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민들은 여전히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 인근 주민
아무래도 위험하죠.
▶ 인근 주민
길이 좁죠. 개발이 안돼서
관할 기관들은 그동안 보차혼용도로에 대한 실태 파악조차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 동안 보도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현황을 촉구해왔고,
그 결과 동구와 중구, 대덕구가 현황을 전해왔습니다.
한편, 행정안전부 보행환경 개선사업에 선정되며 제안서를 제출한
서구와 유성구는 자료가 없다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도로 폭 10m 이하 기준으로 대전 동구는 945개소,
중구는 1,037개소, 대덕구 736개소의 보차혼용도로가 있습니다.
유성구와 서구를 제외하고도 지역 내 2,500여 개소가 넘는 보차혼용도로지만 관할 자치구는 예산을 근거로 쉽사리 인도 설치가 불가하다는 입장입니다.
▶ 관할구청 관계자 (음성변조)
도시계획도로가 6m에서 8m로 잡혀있는 상태에서 집이 모두 들어왔기 때문에 확장을 시키려면 사업비가 많이 투자되는 거죠.
특히, 폭 6m 이하 도로는 폭이 좁아 인도를 설치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부족합니다.
인도 설치를 위해서는 주변 시설을 모두 개선해야 하는데, 여기에 투입되는 시설 설치와 정비비, 보상비 등 자치구 입장에서는 감당하기가 버겁습니다.
▶ 김명수 교수 /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일단 예산이 제일 문제죠. 구에서도 국비를 확보하고 구비를 투입하는데 예산이 한정돼있다 보니까 다양한 가로 설계 기법을 도입해야 하는데 그러지 않는 거죠. 전문가들에 대한 의견도 듣고,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을 해야 하는데...
또한, 일부 전문가는 예산 문제로 마냥 손을 놓고 있기에는 개선방안이 얼마든지 있다고 전문가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 조준한 책임연구원 /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선진국처럼 포켓형 주차장을 설치해서 기본적인 주차난과 주민 불편을 같이 해소하면 좋을 거 같고요. 보행자에게 통행 우선권을 부여하는 보행자 우선도로 개념의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할 거 같고, 제한속도 또한 20km 이내로 지정할 필요가 있겠도 도로포장도 운전자가 (보행자) 식별이 가능하도록…
(영상취재 임재백)
자치구의 일방적인 계획 수립과 당사자와의 불통이 이어지며 보차혼용도로는 여전히 위험에 방치돼있습니다.
▶ 김학준 기자 / CMB
보차혼용도로 내 인도 설치와 관련해 예산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미흡한 도로 환경을 미뤄보아 예산뿐만 아니라 노력과 의지도 부족해 보입니다. CMB뉴스 김학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