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즐겨찾기회사소개지역방송회사소개위약금조회

제목

대전산단 재생사업,치밀한 계획으로 속도 내야 성공

기자윤병철

등록일시2014-11-26 18:37:23

조회수13,985

정치/행정

<아나운서>
정용기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이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국토부 국장과 산업단지평가위원, 그리고 대전시와 대전산단협회장 등이 자리해 의견을 모았습니다.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선 산단을 시내와 이어주는 다리 건설과 도로 확충, 그리고 입주업체와 주민의 의견이 모아져야 한다는 주문이 잇따랏습니다. 윤병철 기잡니다.

<기사>
대전 대덕구 대화동과 읍내동 일원에 자리한 대전산업단지.
70년 대부터 제조업들이 입주해 40년 동안 국가와 지역 경제의 성장에 핵심역할을 해 왔습니만, 지금은 노후화 돼 환경과 인프라 등 전면적인 재생이 요구돼 왔습니다.
지난 2009년 정부의 시범 재생사업에 선정됐지만, 국비 확보와 민간자본 유치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아직도 답보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정용기 국회의원은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관련 여야 국회의원들과 함께 노후 산업단지의 재생 당위성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정용기 국회의원 / 대전 대덕구(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시민 삶의 질과 지역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데 국가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 고민해야”

토론에 나선 각 분야의 관계자들은 대전산단의 현황과 추진대안을 다각적으로 분석했습니다.

대전시는 민간참여를 위해 각종 참여기업 인센티브 시책을 발굴시행 하겠다 면서, 우선 산단에 이르는 도로의 확충이 시급하다고 국토부 관계자에게 건의했습니다.

<인터뷰> 조소연 실장 / 대전광역시 기획관리실
“둔산 평송수련원에서 대화동 산단에 이르는 17번 국도 확충에 2천 억원 드는데, 이것이 해결되야 산단 활성화에 필수불가결한 사업이니, (정부가) 전향적인 생각을 해 줬으면 한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산업단지 가운데서도 대전산단을 가장 눈여겨 보고 있다며, 주택 입주 등 재생활성화 정책을 통해 전국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사업속도를 내겠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박선호 국토정책관 / 국토교통부
“대전산단이 인근 지역과의 연결도로를 원하는데... 국토부에선 필요하다면 논의를 해보겠다. 다만, 잘 바뀌어지는 것이 보여져야만 예산도 더 지원될 수 있는 것이고”

전국 산단 재생사업을 심사하는 위원은 대전산단이 재생사업으로 뽑힌 지난 5년 동안 바뀐 내용이 별로 없다면서, 구체적인 계획과 당위성이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더불어 다음 해에 공모할 경제도시 시범사업에 응모해 보라고 조언했습니다.

<인터뷰> 이상호 교수 /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여기 있는 주민들하고 정용기 의원님이 안을 한번 만들어서 제출해 보십시오. 대한민국에서 시도해 본 경우가 없는 새로운 모델이 될 가능성이 크고요, 선정 가능성이 큽니다”

대전산단대표는 사업의 내용은 지금으로도 충분히 만족하나, 사업시행을 늦출수록 신뢰도는 바닥을 칠거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대전시의 산단 전담과 신설을 요구하며, 정부의 과감한 선투자가 선행되야 수백여 개의 입주기업들도 투자에 따를 거라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 김종민  협회장 / 대전산업단지협회
“이런 기회를 살려서 우리가 해야지...그런데 이런 사업을 예산 때문에 축소를 해서 생색내기 사업으로 해서 찔끔찔끔... 이러면 다시는 대전산단 재생사업 (돈) 벌어도 못합니다. 요번 아니면 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고 봅니다.

한편, 대전발전연구원의 정경석 연구원은 산단업체들에게서 나오는 지방세가 다시 산단재생에 쓰일 수 있도록 조세제도를 정비해 줄 것과 기업공동부담으로 자전거 타슈를 늘려 근로자의 교통접근성을 늘려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밖에도 토론자들과 시민들은 재생사업의 물꼬를 트기위한 방안으로 둔산동과 대덕구를 잇는 교량 건설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CMB NEWS 윤병철입니다.

[Copyright (c) by cmbdj.co.kr, Inc. All rights reserved]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사진제목
대전시교육청, 아이들이 직접 구성한 놀이 공간 개장..김학준 기자 [2019.09.16] [3,967]

■ CMB 대전방송 뉴스<리드>대전시교육청이 대전선화초등학교와 대양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직접 구상한 놀이 공간 개장식을 가졌습니다.<기사>이번 사업은 교육청과 세이브더칠드런과 ‘잘 노는 우..more
대흥동성당 100년의 시간대전시청 송규아 기자 [2019.09.16] [3,821]

■ CMB 대전방송 뉴스<아나운서> 대전의 소중한 근대문화유산이자 원도심 명소인 대흥동성당 100주년을 맞아 대전시립미술관이 특별한 전시를 개최합니다. 자세한 소식 대전시 인터넷방송 송규아 아나운서가 ..more
대전시티즌, 5개월 만에 홈에서 승리김종혁 기자 [2019.09.16] [3,849]

■ CMB 대전방송 뉴스<아나운서>대전시티즌이 서울이랜드를 상대로 김승섭의 패널티킥 골에 힘입어 1대 0으로 5개월만에 홈 승리를 거뒀는데요.대전은 9위 이랜드와 승점이 같아지며 꼴찌 탈출에 청신호가 켜..more
대전 아파트 가격 급등… 주택가격 2011년 이후 가장 ..김종혁 기자 [2019.09.16] [4,043]

■ CMB 대전방송 뉴스<리드>대전 유성구와 서구, 중구의 아파트 가격이 급상승하며 주간 주택 가격이 2011년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기사>KB부동산 리브온 주간 KB주택시장동향 자료..more
매번 찾아오는 명절증후군 극복하려면? 임성준 기자 [2019.09.16] [4,369]

■ CMB 대전방송 뉴스<아나운서>명절 연휴가 지나가고 각자의 일상으로 돌아가며 피로감을 느끼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연휴 뒤에 찾아오는 ‘명절증후군’의 대표 증상과 극복법에 대해 임성준 기자가 알아..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