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즐겨찾기회사소개지역방송회사소개위약금조회

제목

대전산단 재생사업,치밀한 계획으로 속도 내야 성공

기자윤병철

등록일시2014-11-26 18:37:23

조회수13,964

정치/행정

<아나운서>
정용기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이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국토부 국장과 산업단지평가위원, 그리고 대전시와 대전산단협회장 등이 자리해 의견을 모았습니다.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선 산단을 시내와 이어주는 다리 건설과 도로 확충, 그리고 입주업체와 주민의 의견이 모아져야 한다는 주문이 잇따랏습니다. 윤병철 기잡니다.

<기사>
대전 대덕구 대화동과 읍내동 일원에 자리한 대전산업단지.
70년 대부터 제조업들이 입주해 40년 동안 국가와 지역 경제의 성장에 핵심역할을 해 왔습니만, 지금은 노후화 돼 환경과 인프라 등 전면적인 재생이 요구돼 왔습니다.
지난 2009년 정부의 시범 재생사업에 선정됐지만, 국비 확보와 민간자본 유치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아직도 답보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정용기 국회의원은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관련 여야 국회의원들과 함께 노후 산업단지의 재생 당위성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정용기 국회의원 / 대전 대덕구(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시민 삶의 질과 지역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데 국가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 고민해야”

토론에 나선 각 분야의 관계자들은 대전산단의 현황과 추진대안을 다각적으로 분석했습니다.

대전시는 민간참여를 위해 각종 참여기업 인센티브 시책을 발굴시행 하겠다 면서, 우선 산단에 이르는 도로의 확충이 시급하다고 국토부 관계자에게 건의했습니다.

<인터뷰> 조소연 실장 / 대전광역시 기획관리실
“둔산 평송수련원에서 대화동 산단에 이르는 17번 국도 확충에 2천 억원 드는데, 이것이 해결되야 산단 활성화에 필수불가결한 사업이니, (정부가) 전향적인 생각을 해 줬으면 한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산업단지 가운데서도 대전산단을 가장 눈여겨 보고 있다며, 주택 입주 등 재생활성화 정책을 통해 전국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사업속도를 내겠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박선호 국토정책관 / 국토교통부
“대전산단이 인근 지역과의 연결도로를 원하는데... 국토부에선 필요하다면 논의를 해보겠다. 다만, 잘 바뀌어지는 것이 보여져야만 예산도 더 지원될 수 있는 것이고”

전국 산단 재생사업을 심사하는 위원은 대전산단이 재생사업으로 뽑힌 지난 5년 동안 바뀐 내용이 별로 없다면서, 구체적인 계획과 당위성이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더불어 다음 해에 공모할 경제도시 시범사업에 응모해 보라고 조언했습니다.

<인터뷰> 이상호 교수 /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여기 있는 주민들하고 정용기 의원님이 안을 한번 만들어서 제출해 보십시오. 대한민국에서 시도해 본 경우가 없는 새로운 모델이 될 가능성이 크고요, 선정 가능성이 큽니다”

대전산단대표는 사업의 내용은 지금으로도 충분히 만족하나, 사업시행을 늦출수록 신뢰도는 바닥을 칠거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대전시의 산단 전담과 신설을 요구하며, 정부의 과감한 선투자가 선행되야 수백여 개의 입주기업들도 투자에 따를 거라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 김종민  협회장 / 대전산업단지협회
“이런 기회를 살려서 우리가 해야지...그런데 이런 사업을 예산 때문에 축소를 해서 생색내기 사업으로 해서 찔끔찔끔... 이러면 다시는 대전산단 재생사업 (돈) 벌어도 못합니다. 요번 아니면 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고 봅니다.

한편, 대전발전연구원의 정경석 연구원은 산단업체들에게서 나오는 지방세가 다시 산단재생에 쓰일 수 있도록 조세제도를 정비해 줄 것과 기업공동부담으로 자전거 타슈를 늘려 근로자의 교통접근성을 늘려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밖에도 토론자들과 시민들은 재생사업의 물꼬를 트기위한 방안으로 둔산동과 대덕구를 잇는 교량 건설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CMB NEWS 윤병철입니다.

[Copyright (c) by cmbdj.co.kr, Inc. All rights reserved]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사진제목
충남 보령시, 장항선 개량 2단계 철도건설사업 추진..김종혁 기자 [2023.03.06] [4,157]

■CMB대전방송 뉴스[아나운서]충남 보령시가 장항선 개량 2단계 제2공구 철도건설사업 추진현황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기사] 보고회에서는 충남 홍성군 광천읍 옹암리에서 보령시 주포면 봉당리까지 총연..more
충남 논산시, 딸기엑스포 성공 기원 세미나 개최김종혁 기자 [2023.03.06] [3,942]

■CMB대전방송 뉴스[아나운서]충남 논산시가 ‘딸기 엑스포 성공 기원 세미나’를 열고 세계 딸기 엑스포 추진전략과 실현 방안을 구체화했습니다. [기사] 이번 세미나에서는 엑스포 추진 절차와 기대효과..more
최원철 공주시장, 삶의 질도 높이고 행복지수 높이는..이채령 기자 [2023.03.03] [3,938]

■CMB대전방송 뉴스[아나운서]민선 8기 단체장을 만나다 이번 시간에는 공주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새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도약에 나서고 있는 최원철 공주시장을 직접 만나봤습니다. [기자..more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새학기 등교 현장 점검 나서김종혁 기자 [2023.03.03] [3,956]

■CMB대전방송 뉴스[아나운서]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지역 내 초등학교를 찾아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등 3년 만에 변화된 학교 방역지침에 대한 현장 확인했습니다.[기사]충남도교육청은 개학 후 오는 16일까..more
대전 중구, 소통공감 주니어보드 발대식 개최박현수 기자 [2023.03.03] [3,869]

■CMB대전방송 뉴스[아나운서]대전 중구가 소통공감 주니어보드 발대식이 열렸습니다. [기사] 소통공감 주니어보드는 젊은 실무자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조직의 변화와 발전 방향을..more